티스토리 뷰

에르네스도 tip

넷플릭스 모자이크

supreamacy03 2019. 3. 18. 18:26

넷플릭스 모자이크


요새 넷플릭스 즐기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미국에서 처음 시작한 넷플릭스는 회원제 주문형 비디오 웹사이트로서, 현재 넷플릭스만의 독자 컨텐츠가 높은 퀄리티를 자랑하고 있고, 덕분에 현재는 국내 방송사들도 긴장할 만큼의 거대 플랫폼으로 성장했는데요. 

특히나 초창기에는 꽤나 자극적인 컨텐츠들의 일부 묘사 장면들도 적나라하게 담아냄으로서 많은 유저들의 환영을 받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 들어 넷플릭스 컨텐츠에 적잖은 블러처리, 넷플릭스에 모자이크 처리 된 부분이 많다는 불만들이 속출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이 부분 때문에 작품에 몰입이 안 된다며 해지하는 경우까지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넷플릭스 컨텐츠에 모자이크 처리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넷플릭스 모자이크


우리나라 방송법상 글로벌 OTT 사업자도 방송법에 따른 규제 대상이라고 합니다. 동일한 서비스에 대해서는 동일한 규제가 적용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자 국회법에 이러한 항목이 추가된 것인데요. 

다시 말하자면, 극장이나 다른 채널에서 해당 컨텐츠가 일부 선정적이거나 문제가 될 만한 장면들이 (예를 들자면 담배를 피는 장면이나 칼로 사람을 찌르는 모습 등) 삭제 혹은 모자이크 처리가 됐다면 이를 재공급하는 넷플릭스에서도 동일한 기준으로 이용자에게 제공해야 한다는 뜻이 됩니다. 

넷플릭스라고 해서 모자이크의 예외가 될 수는 없다는 뜻이지요. 

넷플릭스 모자이크, 없애는 방법은?

유감스럽게도 넷플릭스 모자이크를 없앨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향후 방송법 규제가 완화된다면 넷플릭스가 독자적으로 모자이크를 뺀 채 이용자들에게 공급하는 방법은 있을 수 있겠네요. 이상으로 넷플릭스 모자이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댓글